6. 로마서 (완료)
로마서 11장
유니크 바이블(unique Bible)
2024. 11. 25. 12:13
11장
이스라엘의 남은 사람
1. 그런 고(故)로, 내가 묻노니, 하나님이 그 백성을 버리셨느냐? 결단코 아니라, 나도 이스라엘 사람이요,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베냐민의 지파라.
2. 하나님이 그 미리 아신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셨으니, 너희가 성경이 엘리야를 가리켜 말한 것을 알지 못하느냐? 그가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님께 송사(訟事)하여 가로되,
3. 주여, 그들이 주의 선지자를 죽이며, 제단을 헐고, 홀로 나만 남았는데, 또 내 목숨을 찾나이다. 하니,
4. 하나님이 그에게 어떻게 대답하셨느냐? 가라사대, 내가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한 자, 칠천(7千)을 남겨, 나를 위하여 두었다. 하셨으니,
5. 이와 같이, 이제도 또한, 은혜로 택하심을 의지하여, 남은 사람이 있느니라.
6. 만일 은혜로 말미암은즉, 행함으로 말미암지 아니함이니, 그렇지않으면 은혜가 은혜되지 못하느니라.
7. 그런즉 어찜이뇨? 이스라엘이 구하는 바를 얻지 못하고, 오직 택하심을 입은 자가 얻었고, 남은 자는 완악하여 졌느니라.
주(註) ①완악하다: 성질이 억세게 고집 스럽고 사남다. ②완(頑)완고할 완, 사납나 무디다 |
8. 기록한 바와 같으니 일렀으되, 하나님이 그에게 혼미한 마음을 주사, 눈으로 보지 못하게 하며, 귀로 듣지 못하게 하고, 오늘날까지 이르렀느니라.
9. 또 다윗이 가로되, 그들의 밥상이 변하여 그물과 덫과 걸리는 것과 보응함이 되고, 그 눈은 흐려서 보지 못하고, 등은 항상 굽게 될지어다. 하셨으니,
11. 그런 고(故)로 내가 말하노니, 그들이 실족하여 넘어지려고 하느냐? 결단코 아니라, 오직 그들의 넘어짐으로 구원함이 이방 사람에게 이르렀으니, 이스라엘 사람으로 시기케 함이니라.
12. 그들의 넘어짐이 세상의 부요함이 되며, 그들의 부족함이 이방 사람의 부요함이 되거든, 하물며 그 풍성함 이리요?
이방인의 구원
13. 그러나 내가 너희 이방 사람에게 말하노니, 나는 이방 사람의 사도가 되어, 내 직분을 영화롭게 함은(드높이려 함은)
14. 혹 내가 골육 중에서 아무쪼록 시기케 하여, 그들 중(中)에 혹간(或間)(간혹: 약간, 얼마간) 구원을 얻게 하려 함이라.
15. (대개) 그들을 버리는 것이, 세상의 화목함이 되거든, 그 도리어 받는 것이, 죽음 가운데서 살아나는 것과 어찌 다를 수 있겠는가?
16. 천신(薦新)하는 떡 반죽이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또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
주(註) ①천신(薦新): 그해 새로난 과일이나 농산물을 제사 하는 것 ②올릴 천(薦) |
17. 어떤 가지가 꺾여졌는데, 돌 감람(올리브)나무 된, 네가 그중(中)에 접(椄)붙여짐이 되어, 참 감람(올리브)나무 뿌리를 힘입어, 그 진액을 얻었은즉,
18. 그 꺾여진 가지를 향하여 자긍(自矜)하지 말라. 자긍하려거든 알(아야 할)것이 있으니, 네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 오직 뿌리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
19. 그런 고(故)로 네 말이, 가지를 꺾은 것은, 나를 접(椄)붙이려고 한 것이라. 하니,
20. 옳도다, 그들은 믿지 아니함으로써 꺾임을 당하고, 너는 믿음으로써 서 있게 되니, 마음을 높이지 말고, 오히려 두려워하라.
21. 하나님이 근본 가지도 아끼지 아니하셨거든, 너희를 아끼시겠느뇨?
22. 그런 고(故)로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엄위하심을 보라. 떨어져 나간 자에게는 엄위하시고, 오직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거하는 너에게는 인자하시나니, 그렇지 아니하면 너도 찍히는 바 되리라.
23. (하지만) 그들이 믿는데 거한다면, 또한 접(椄)붙임을 얻을지니, (대개) 하나님께서 그들을 능히 다시 접(椄)붙이시리라.
주(註) ①돌橄欖나무: 식물 팔레스타인 지방에 야생하는 상록 교목, 목질은 치밀하며 씨를 짠 기름은 약용, 돌 올리브 나무 |
24. 네가 본래의 돌 감람(올리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또 본성을 거스려 좋은 감람(올리브)나무에 접(椄)붙임을 얻었거든, 하물며 그들은 근본 가지니, 다시 그들의 감람(올리브)나무에 접(椄)붙이심을 (어찌) 얻지 못하리요?
이스라엘의 구원
25. 형제들아, 이 오묘한 뜻을 너희가 모르기를 나는 원치 아니하노니, 스스로 지혜있다 함을 면케 하라. (대개) 이스라엘 사람이 더러는 완악하게 되어, 이방 사람이 들어오기까지 이르리니,
26. 그렇게 되면, 모든 이스라엘 사람이 구원을 얻으리라. 기록한 바와 같으니 일렀으되, 구원할 자가 장차 시온에서 오사, 야고보의 경건치 아닌 것을 없게 하시고,
27. 또한 내가 그 죄를 없이 할때에, 내가 그로 함께 언약을 세울 것이 이것이라. 하였느니라.
28. 복음으로써 의론한즉, 그들은(이스라엘) 너희(이방인)를 인하여 원수된 자요, 오직 택함으로써 의론한즉, (이스라엘은) 열조를 인하여 사랑하심을 입은 자니라.
주(註) ①의론(議論) :어떤 사안에 대하여 각자의 의견을 제기함 ②의론(議論)하다’는 ‘의논하다’의 비표준어였으나 2015년 12월 국립국어원에서 의미가 다른 것으로 보고 별도 표준어로 인정하였다. |
29. 대개하나님이 은혜 주심과 부르심에 대하여, 스스로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30. (이방 사람) 너희가 전에 하나님에게 순종치 아니하였으나, 이제 이스라엘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써 긍휼히 여기심을 입었는지라.
31. 이와같이 너희가 이제 순종치 아니하니, 이는 너희에게 베푸는 긍휼로서. 그들도(이스라엘도) 긍휼히 여김을 얻게 하심이니라.
32. 하나님이 뭇 사람을 순종치 아니하는 범위 안에 두심은, 뭇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
33.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 판단하시는 것을 가히 측량치 못하며, 종적도 가히 찾지 못하겠도다.
34. 주의 마음을 안 자가 누구며, 함께 의론(議論)한 자가 누구며,
주(註) ①의론(議論) :어떤 사안에 대하여 각자의 의견을 제기함 |
35. 주께 먼저 드려서 갚으심을 얻을 자가 누구뇨?
36. (대개) 만물이 다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 돌아가나니, 영광은 세세에 주께 있느니라.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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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장(章)
오직 택(擇)함을 입은 사람만이 남게 된다.
1. 그런 고(故)로, 내가 말하노니, 하나님이 그 백성(百姓)을 버리셨느뇨? 결단코(決斷-) 아니라, 나도 이스라엘 사람이요, 아브라함의 자손(子孫)이요, 베냐민의 지파(支派)라.
2. 하나님이 그 미리 아신 백성(百姓)을 버리지 아니하셨으니, 너희가 성경(聖經)이 엘리야를 가리켜 말한 것을 알지 못하느냐? 그가 이스라엘 백성(百姓)을 하나님께 송사(訟事)하여 가로되,
3. ‘주(主)여, 저희가 주(主)의 선지자(先知者)를 죽이며, 제단(祭壇)을 헐고, 홀로 나만 남았는데, 또 내 목숨을 찾나이다.’ 하니,
4. 하나님이 그에게 어떻게 대답(對答)하셨느뇨? 가라사대 ‘내가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한 자(者) 칠천(7千)을 남겨, 나를 위(爲)하여 두었다.’ 하셨으니
5. 이와 같이, 이제도 또한, 은혜(恩惠)로 택(擇)하심을 의지(依支)하여, 남은 사람이 있느니라.
6. 만일(萬一) 은혜(恩惠)로 말미암은즉, 행(行)함으로 말미암지 아니함이니, 그렇지않으면 은혜(恩惠)가 은혜(恩惠)되지 못하느니라.
7. 그런즉 어찜이뇨? 이스라엘이 구(求)하는 바를 얻지 못하고, 오직 택(擇)하심을 입은 자(者)가 얻었고, 남은 자(者)는 완악(頑惡)하여 졌느니라.
주(註) ①완악하다: 성질이 억세게 고집 스럽고 사남다. ②완(頑)완고할 완, 사납나 무디다 |
8. 기록(記錄)한 바와 같으니, 일렀으되 ‘하나님이 그에게 혼미(昏迷)한 마음을 주사, 눈으로 보지 못하게 하며, 귀로 듣지 못하게 하고, 오늘날까지 이르렀느니라.’
9. 또 다윗이 가로되, ‘그들의 밥상이 변(變)하여 그물과 덫과 걸리는 것과 보응(報應)함이 되고, 그 눈은 흐려서 보지 못하고, 등은 항상(恒常) 굽게 될지어다.’ 하셨으니,
11. 그런 고(故)로 내가 말하노니, 그들이 실족(失足)하여 넘어지려고 하느뇨? 결단코(決斷-) 아니라, 오직 그들의 넘어짐으로 구원(救援)함이 이방(異邦) 사람에게 이르렀으니, 이스라엘 사람으로 시기(猜忌)케 함이니라.
12. 그들의 넘어짐이 세상(世上)의 부요(富饒)함이 되며, 그들의 부족(不足)함이 이방(異邦) 사람의 부요(富饒)함이 되거든 하물며, 그 풍성(豊盛)함 이리요?
자긍(自矜)하면 본(本) 가지 뿐아니라 접(接)붙인 가지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
13. 그러나 내가 너희 이방(異邦) 사람에게 말하노니, 나는 이방(異邦) 사람의 사도(使徒)가 되어, 내 직분(職分)을 영화(榮華)롭게 함은(드높이려 함은)
14. 혹 내가 골육(骨肉) 중(中)에서 아무쪼록 시기(猜忌)케 하여, 그들 중(中)에 혹간(或間)(간혹: 약간, 얼마간) 구원(救援)을 얻게 하려 함이라.
15. 대개(大蓋)(무엇보다) 그들을 버리는 것이, 세상(世上)의 화목(和睦)함이 되거든, 그 도리어 받는 것이, 죽은 가운데서 사는 것과 어찌 다르리요?
16. 천신(薦新)하는 떡 반죽이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또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
주(註) ①천신(薦新): 그해 새로난 과일이나 농산물을 제사 하는 것 ②올릴 천(薦) |
17. 어떤 가지가 꺾여졌는데, 돌 감람(올리브)나무 된, 네가 그중(中)에 접(椄)붙여짐이 되어, 참 감람(올리브)나무 뿌리를 힘입어, 그 진액(津液)을 얻었은즉,
18. 그 꺾여진 가지를 향(向)하여 자긍(自矜)하지 말라. 자긍(自矜)하려거든 알(아야 할)것이 있으니, 네가 뿌리를 보전(保全)하는 것이 아니요, 오직 뿌리가 너를 보전(保全)하는 것이니라.
19. 그런 고(故)로 네 말이 ‘가지를 꺾은 것은, 나를 접(椄)붙이려고 한 것이라.’ 하니,
20. 옳도다, 그들은 믿지 아니함으로써 꺾임을 보고(당하고), 너는 믿음으로써 섰으니, 마음을 높이지 말고, 오히려 두려워하라.
21. 하나님이 근본(根本) 가지도 아끼지 아니하셨거든, 너희를 아끼시겠느뇨?
22. 그런 고(故)로 하나님의 인자(仁慈)하심과 엄위(嚴威)하심을 보라. 떨어지는(떨어져 나간) 자(者)에게는 엄위(嚴威)하시고, 오직 하나님의 인자(仁慈)하심에 거(居)하는 너에게는 인자(仁慈)하시나니, 그렇지 아니하면 너도 찍히는 바 되리라.
23. 그들이(이스라엘) (만일) 믿지 아니하는데 거하지 아니하면(믿는데 거한다면), 또한 접(椄)붙임을 얻을지니, 대개(무엇보다) 하나님이 그들을 능히(能-) 다시 접(椄)붙이시리라.
주(註) ①돌橄欖나무: 식물 팔레스타인 지방에 야생하는 상록 교목, 목질은 치밀하며 씨를 짠 기름은 약용, 돌 올리브 나무 |
24. 네가 근본(根本) 돌 감람(올리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또 본성(本性)을 거스려 좋은 감람(올리브)나무에 접(椄)붙임을 얻었거든, 하물며 그들은 근본(根本) 가지니, 다시 그들이 감람(올리브)나무에 접(椄)붙이심을 (어찌) 얻지 못하리요?
택(擇)함받은 이스라엘의 불순종(不順從)으로 이방(異邦)이 구원(救援)을 얻었고 또 순종(順從)치 아니한 이방(異邦)을 긍휼히(矜恤-) 여기시는 그 긍휼(矜恤)로서 이스라엘을 긍휼히(矜恤-) 여기시리라
25. 형제(兄弟)들아, 이 오묘(奧妙)한 뜻을 너희가 모르기를 나는 원(願)치 아니하노니, 스스로 지혜(智慧) 있다 함을 면(免)케 하라. 대개(大蓋)(무엇보다) 이스라엘 사람이 더러는 완악(頑惡)하게 되어, 이방(異邦) 사람이 들어오기까지 이르리니,
26. 그렇게 되면, 모든 이스라엘 사람이 구원(救援)을 얻으리라. 기록(記錄)한 바와 같으니, 일렀으되 ‘구원(救援)할 자(者)가 장차(將次) 시온에서 오사, 야고보의 경건(敬虔)치 아닌 것을 없게 하시고,’
27. ‘또한 내가 그 죄(罪)를 없이 할때에, 내가 그로 함께 언약(言約)을 세울 것이 이것이라.’ 하였느니라.
28. 복음(福音)으로써 의론(議論)한즉, 그들은(이스라엘) 너희(이방인)를 인(因)하여 원수(怨讎)된 자(者)요, 오직 택(擇)함으로써 의론(議論)한즉, (이스라엘은) 열조(列祖)를 인(因)하여 사랑하심을 입은 자(者)니라.
주(註) ①의론(議論) :어떤 사안에 대하여 각자의 의견을 제기함 ②의론(議論)하다’는 ‘의논하다’의 비표준어였으나 2015년 12월 국립국어원에서 의미가 다른 것으로 보고 별도 표준어로 인정하였다. |
29. 대개(무엇보다) 하나님이 은혜(恩惠) 주심과 부르심에 대하여, 스스로 후회(後悔)하심이 없느니라.
30. (이방 사람) 너희가 전(前)에 하나님에게 순종(順從)치 아니하였으나, 이제 이스라엘 사람의 순종(順從)치 아니함으로써 긍휼히(矜恤-) 여기심을 입었는지라.
31. 이와같이 너희가 이제 순종치(順從-) 아니하니, 이는 너희에게 베푸는 긍휼(矜恤)로서. 그들도(이스라엘도) 긍휼(矜恤)히 여김을 얻게 하심이니라.
32. 하나님이 뭇 사람을 순종(順從)치 아니하는 범위(範圍) 안에 두심은, 뭇 사람에게 긍휼(矜恤)을 베풀려 하심이로다.
33.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智慧)와 지식(知識)의 부요(富饒)함이여! 그 판단(判斷)하시는 것을 가히(可-) 측량(測量)치 못하며, 종적(踪迹)도 가히(可-) 찾지 못하겠도다.
34. 주(主)의 마음을 안 자(者)가 누구며, 함께 의론(議論)한 자(者)가 누구며,
주(註) ①의론(議論) :어떤 사안에 대하여 각자의 의견을 제기함 |
35. 주(主)께 먼저 드려서 갚으심을 얻을 자(者)가 누구뇨?
36. 대개(大蓋)(무엇보다) 만물(萬物)이 다 주(主)에게서 나오고, 주(主)로 말미암고, 주(主)에게 돌아가나니, 영광(榮光)은 세세(歲歲)에 주(主)께 있느니라.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