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장(章)
멜기세덱
멜기세덱의 반차(班次)를 좇아 영원한(永遠-) 대제사장(大祭司長)이 되신 예수님
1. 대개(大蓋)(무엇보다) 멜기세덱은 살렘 왕(王)이요, 지극히(至極-) 높으신 하나님의 대제사장(大祭司長)이라. 아브라함이 여러 임금을 죽이고, 돌아오는 것을 만나, (아브라함에게) 복(福)을 빈 자(者)니,
2. 아브라함이 일절(一切)(=일체, 모든 것) 십분(10分)의 일(1) (1/10)을 (멜기세덱에게) 나눠 드린 지라. 그 이름을 번역(飜譯)한즉, 첫째 의(義)의 왕(王)이요, 또 살렘의 왕(王)이니, 곧 평안함(便安-)의 왕(王)이요,
주(註) ①끊을 절切 : a) 일절(一切)은 '일체(一切)'의 비표준어 b) 아주,전혀, 절대로 ②온통 체切 - 모든 것 |
3. 아비도 없고, 어미도 없고, 족보(族譜)도 없고, (생겨)난 시작(始作)도 없고, 생명(生命)이 난 적(的)도 없어, 하나님 아들과 방불(彷佛)하여, 항상(恒常) 제사장(祭司長)으로 있느니라.
주(註) ①방불(彷彿)하다: 거의 비슷하다. 비슷할 방彷, 비슷할 불彿 |
4. 그 사람의 '높은 것이 어떠함'을 생각하라. 조상(祖上) 아브라함이 얻은 바, 상품(賞品)(전리품)으로 십분(10分)의 일(1) (1/10)을 그에게 드렸느니라.
주(註) ①전리품(戰利品) :전쟁 때에 적(敵)에게서 빼앗은 물품. |
5. 레위의 자손(子孫) 중(中) 제사장(祭司長)의 직분(職分)을 받은 자(者)가, 명령(命令)을 받들어 율법(律法)을 좇아, 백성(百姓)에게서 십분(10分)의 일(1) (1/10)을 취(取)하느니라. 아브라함의 몸에서 (태어)난 형제(兄弟) (레위 자손)에게 그렇게 하였으나,
6. 오직 레위 족보(族譜)에 들지 아니한 멜기세덱은, (오히려) 아브라함에게서 십분(十分)의 일(一)(1/10)을 취(取)하고, 그 허락(許諾)(약속)을 얻은 자(者)(아브라함)를 위(爲)하여,
7. 복(福)을 빌었나니, 폐일언(蔽一言)하고, 낮은 자(者)가 높은 자(者)에게 복(福) 빎을 받느니라.
주(註) ①폐일언(蔽一言)하다 :이러니저러니 할 것 없이 한 마디로 휩싸서 말하다. |
8. 또 여기는(이쪽은) 죽을 자(者)(레위 제사장)가 십분(10分)의 일(1) (1/10)을 받고, 저기는(저쪽은) (영원히) 산다고 증거(證據)를 얻는 자(者)(멜기세덱)가 받았느니라.
주(註) ① 여기는(이쪽에서는, 한쪽에서는) 죽을 자(者)(레위인 제사장)가 십분(十分)의 일(一)을 받고(받았고), ②저기는(저쪽에서는, 다른 한쪽에서는) (영원히) 산다고 증거(證據)를 얻는 자(者)(멜기세덱)가 받았느니라. |
9. (심지어) 또한 십분(10分)의 일(1) (1/10)을 받는 레위도, 이미 아브라함으로 말미암아 십분(十分)의 일(一)(1/10)을 바쳤다. 할 수 있나니,
10. 대개(大蓋)(무엇보다) 멜기세덱이 아브라함을 만날 때에, 레위도 또한 저의 조상(祖上)의 몸에 있었느니라.
주(註) ①아브라함의 자손이 되는 레위 제사장들이 태어나기 전에, 아브라함이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바쳤으므로, 레위 제사장들도 멜리세덱에게 십일조를 바친 것이라 할 수 있다. |
11. 레위의 자손(子孫)이 제사(祭司) 직분(職分)을 받았을 때에, 백성(百姓)이 (그 아래에서) 율법(律法)을 받았으니, 만일(萬一) 이 직분(職分)을 힘입어 온전함을 얻을 것 같으면, 어찌하여 별(別)다른 한(어떤) 제사장(祭司長)을 세워 멜기세덱의 반차(班次)를 좇고, (어찌하여) 아론의 반차(班次)는 좇는다 아니하였느뇨?
12. 이미 제사장(祭司長) 직분(職分)이 변역(變易)한즉(하였은즉), 율법(律法)도 반드시 변역(變易)하리니,
주(註) ①변역(變易):고쳐져 바뀜. 또는 고치어 바꿈. |
13. 대개(大蓋) 이 말로 가리킨 자(者)는, 다른 지파(支派)에 속(屬한) 자(者)라. 그중에(다른 지파 중에서는) (레위 자손 처럼) 제단(祭壇) 일을 받는 자(者)가 없으니,
14. (하여) 우리 주(主)께서 유다로 좇아 나신 것이 분명(分明)하도다. 이 (유다) 지파(支派)에서는 모세가 제사장(祭司長)을(제사장에 관하여) 말한 것이 없고,
15. 이미 멜기세덱과 같은 별(別)다른 한(어느) 제사장(祭司長)이 일어났으니, 율법(律法)을 변역(變易)한 것이 더욱 분명(分明)하니라.
16. 그는 육체(肉體)에 상관(相關)된 계명(誡命)의 법(法을) 좇아 세운 것이 아니요,
17. 오직 무궁(無窮)한 생명(生命)의 권능(權能)을 좇아 세운 것이니,
18. 대개(大蓋)(무엇보다) 증거(證據)하여 일렀으되, ‘네가 세세(歲歲)에 제사장(祭司長)이 되어, 멜기세덱의 반차(班次)를 좇는다.’ 하였도다. 대개(大蓋)(무엇보다) 전(前) 계명(誡命)이 연약(軟弱)하고 무익(無益)함으로, 폐(廢)하였으니,
19. 율법(律法)은 아무것도 온전케 못 할지라. 오직 더욱 좋은 소망(所望)이 생기니, 이것으로 우리가 하나님께 가까이 가는지라.
20. 또 예수께서 제사장(祭司長)된 것은, 맹세(盟誓) 없이 선(세워진) 것이 아니시니, 그들은 맹세(盟誓)없이 제사장(祭司長)이 되었고, 오직 예수는 맹세(盟誓)로 되신지라.
21. 세우신 자(者)가 말씀하시되, 주(主)께서 맹세(盟誓)하고 뉘우치지 아니하리니, ‘네가 세세(歲歲)에 제사장(祭司長)이 되었다.’ 하셨으니,
22. 이와 같이, 예수는 더 좋은 언약(言約)의 보증(保證)이 되셨느니라.
23. 저희 제사장(祭司長)된 자(者)의 수효(數爻)가 많은 것은, (저희의) 죽음을 인(因)하여, 항상(恒常) 잇지(이어지지) 못한 까닭이로되,
24. 오직 예수는 세세(歲歲)에 계신 고(故)로, 그 제사(祭司)의 직분(職分)도 또한 갈리지 아니하나니,
25. 그런 고(故)로 자기(自己)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者)를 온전히 구원(救援)할 능(能)이 있는 것은, 항상(恒常) 살아서 저희를 위(爲)하여 간구(懇求)하심이니라.
26. 대개(大蓋)(무엇보다) 이러한 대제사장(大祭司長)은 우리에게 합당(合當)하니, 거룩하고 악(惡)이 없고, 더러움이 없고, 죄인(罪人)에게서 떠나 계시고, 하늘보다 높이 오르신 자(者)라.
27. 저 제사장(祭司長)들이 먼저 자기(自己) 죄(罪를) 위(爲)하고, 후(後)에 백성(百姓)의 죄(罪)를 위(爲)하여, 날마다 마땅히 제사(祭祀) 드리는 것과 같지 아니하나니, 그분은 이미 한번에 자기(自己)를 드려 이루셨느니라.
28. 대개(大蓋)(무엇보다) 율법(律法)은 연약(軟弱)한 사람을 세워 제사장(祭司長)을 삼았거니와, 율법(律法) 후(後)에 하신 맹세(盟誓)의 말씀은, 아들을 세워 세세(歲歲)에 온전케 하셨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