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의 아가(雅歌)
- 솔로몬이 성령의 감동하심으로 부른 노래-
1장
1. 이는 노래 중(中) 아가(雅歌)니, 솔로몬이 지은 것이라.
주(註) ①아가(雅歌): 청아한 노래, Song of songs ②아악(雅樂): 궁중 음악 ③어금니 아(牙) , 작은 새(뻐꾸기) 추(隹) ④(연구) 맑은 소리 아(雅) |
술람미(솔로몬) 여인의 신앙 고백(告白) - 주님의 사랑에 매혹되어 주님을 향해 달려감
2. 당신이 입 맞추는 예(例)로써, 나로 더불어 입 맞추기를 원하니, 당신의 사랑은 술보다 낫나이다. 당신의 기름은 향기가 좋고,
주(註) ①술람미: 솔로몬의 히브리어 이름인 쉘로모의 여성형 ②솔로몬 자신을 술람미 여인으로 비유하여 노래함. |
3. 당신의 이름은 쏟은 향기로운 기름 같으니, 그러므로 여인들이 당신을 사랑하나이다.
4. 나를 이끄시니, 우리가 당신을 따라 달음박질하나이다. 왕께서 나를 그 후궁(後宮)으로 들어가게 하였으니, 우리가 당신을 인하여 기뻐하며 즐거워하고, 당신의 사랑을 칭찬하여, 술보다 낫다 하리니, 그들이 진실로 당신을 사랑하나이다.
주(註) ①우리: 여인들(성도들) |
예루살렘 여자들(성도들)을 향한 술람미 여인의 자기 반성 - 위임 받은 포도원을 지키지 못함
5. 예루살렘 여자들아, 내가 비록 검으나, 아름다워, 게달의 장막 같고, 또 솔로몬의 휘장(揮帳) 같도다.
6. 햇빛이 나를 쪼임으로, 내 낯빛이 그을렸으니, 나를 보지 말지어다. 내 어미의 아들들이 나에게 노(怒)하여, 포도원 지기를 삼았으나, 나의 포도원을 내가 지키지 못하였도다.
술람미 여인이 주님께 자신의 심정 토로(吐露) - 주님의 양떼를 어떻게 해야할지 여쭤봄
7. 내 마음에 사랑하는 자여, 당신의 양떼를 어느 곳에서 먹이며, 오정(午正)(정오正午)에 어느 곳에서 쉬게 할 것을 내게 고(告)하소서. 내가 어찌하여 얼굴을 가리운 자와 같이, 당신의 목자들의 양(羊) 떼 곁에 있겠나이까?
주님께서 술람미 여인에게 말씀하심 - 방법을 알려 주시고 격려하심(바로 병거의 준마)
8. 여인 중 가장 아름다운 자여, 네가 만일 알지 못하겠거든, 양 떼의 발자취를 따라 나와서, 목자들의 장막 곁에서, 네 염소 새끼를 먹이라.
9. 내 짝이여, 너를 비유컨대, 바로의 병거(兵車)를 끄는 준마(駿馬)와 같도다.
10. 네 뺨에는 땋은 머리로 꾸몄고, 네 목에는 진주 꿰미로 꾸몄도다
11. 우리가 너를 위하여 금 사슬을 땋아, 은(銀)을 박아 만들리로다.
주(註) ①우리: 성부, 성자, 성령 |
술람미의 신앙 고백
-나도 기름, 몰약 향낭
12. 왕이 그 자리에 앉았을 때에, 나의 나도 기름이 그 향기를 발(發)하는 도다.
13. 나의 사랑하는 자는 내 품 가운데 둔 몰약(沒藥) 향낭(香囊)과 같도다.
주(註) ①향낭(香囊): 향을 넣어 차는 주머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