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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4]에서 보듯이 공회에 고용된 권서는 1909년에 100명을 넘었고, 1915년에 약 300명에 이르러 최대치를 기록했다. 영국성서공회의 경우 1917년에 한국 권서의 수나 반포 량은 세계에서 제2위를 기록했다. 그만큼 한국의 권서 사업이 1910년대 중반에 세계 교회 사에서 유래가 없을 정도로 활발하게 전개되었음을 알 수 있다.71) 공회는 증가하는 권서들 을 지도하기 위해서 권서 대회와 권서 총회를 열어 전국 권서에 대한 위로와 교육과 공동체 정신 강화의 시간을 가지고, 권서 시찰원을 두어 순행 감독하게 했다. 권서 시찰원의 한 명 이었던 이홍주는 1917년 9월 서울을 출발하여 대구 선교구역의 다섯 고을을 다니며 부흥회 를 인도하였는데, “하나님의 출상하신 은혜를 내리사 영남의 유명한 학자들도 다수히 내참 하여 도를 듣고 그 마음이 감동되어 주를 믿기로 작정”한 이도 있었다고 보고했다.72)
권서와 한글 운동: 한글의 민중화 한글 운동의 관점에서 1940년 이전 50년간 3대 기 독교 운동을 평가하면, 1890-1910년까지 20년간 한글 성경의 번역과 출판 운동, 1910년 대의 주일학교와 하기아동성경학교 운동, 1920년대-1930년대의 농촌 운동은, 한글을 되살 리고 한글을 지키고 한글을 보급하는 기독교 운동이었다. 이를 통해 한국 기독교는 민족 종 교, 민중 종교의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73)
이러한 기독교와 한글 운동에 대한 이해에서 반드시 고려할 사항이 권서와 한글 보급 운동이다. 조선 후기에 필사본 한글 소설이나 유교 경전의 언해본이 있었지만 성경은 한국 어다운 번역과 대량 인쇄로 인한 저렴한 가격으로 권서를 통해 전국적으로 단시간에 대량 보급됨으로써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책이 되었다. 이로써 성경은 한국인의 첫 근대 서적이 되었으며, 서책의 근대적 보급망이 개척되고, 책 대중화의 시대를 열어 민주주의의 기초를 형성했다. 특히 권서와 부인권서들은 다음 사진에서 보는 한글 자모표를 이용해서 문맹자들 에게 한글을 가르치고 성경을 읽도록 했다.
권서와 민족 운동: 민족 지도자 훈련 권서 사역은 목회의 훈련장이었다. 권서는 불타 는 전도꾼들로, 복음 짐을 지고 비가 오나 눈이 오나 한 마을에서 다른 마을로 돌아다녀야 만 했다. 간단한 식사, 불편한 여관 잠자리, 행상에 대한 사람들의 경멸 등을 오래 참고 견 뎌야 했다. “그래서 권서가 되어 그리스도를 위해서 그런 어려움을 견디려면 튼튼한 육체뿐 만 아니라 강인한 성품을 지녀야”74) 했다. 전도 현장에서 훈련받은 권서들의 상당수가 전도 사와 목사로 성장해 나갔다. 남감리회의 경우 1924년까지 목사 안수자 37명 가운데 15명이 권서 출신이었다. 이들은 대개 세례 받은 지 1-2년 내에 권서가 되었고, 평균 2년 정도 매 서 활동을 한 후에 구역장이나 전도사로 활동했고, 권서를 시작한 후 약 10년 안에 집사 목 사가 되었다. 어떤 선교회는 한 시점에 권서 출신 목회자가 70%를 넘었다.75)
권서는 민중의 고난과 삶의 현장을 체험한 자들이었다. 권서는 쪽복음을 팔면서 일제 수탈 정책의 희생물이 되었던 농민과 노동자들에게 기독교 복음으로 위로하고 소망을 주었 다. 권서는 복음꾼이었을 뿐만 아니라 외부 세계의 소식을 전해주는 소식꾼이었다. 1919년 삼일운동이 발발한 후 일제 경찰은 권서에 대한 검속과 단속을 강화했고 일부 권서는 투옥 되기도 했다. 이는 권서 행로가 독립운동의 정보를 전달하는 통로였기 때문이었다. 1907-1910년 의병 전쟁 기간에는 의병으로부터 일본 첩자로 의심받기도 했지만, 1919년
71) Ibid., 336-337.
72) “개인소식” <基督申報>, 1917년 11월 28일.
73) 참고 최상현, “한글 운동에 대하야,” <기독신보>, 1927년 11월 2일
74) Annual Report of the American Bible Society for 1906 (New York: ABS, 1906), 180,
75) 《대한성서공회사 2》, 4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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