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로마서 (완료)

로마서 2장

유니크 바이블(unique Bible) 2024. 11. 16. 18:46

2장


   하나님의 심판   

1. 그런 고(故)로 남을 판단하는 사람아, 무론(無論) 누구든지 네가 핑계치 못할 것은, 네가 남을 판단하므로, 네가 네 죄를 스스로 정죄하는 것과 같으니, 이는 판단하는 네가 같은 일을 행함이니라.

* 까닭 고(故), 무론(無論) : 말할 것도 없이               

2. 이런 일을 행하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진리대로 판단하시는 줄을 우리가 아는지라.


3. 이런 일을 행하는 자를 판단하고도, 똑같이 행하는 사람아, 네가 능히 하나님의 판단하심을 면할 줄로 생각하느냐 ?

 

4. 아니면,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케 하신다는 것을 알지 못한 채, (되레)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시는 풍성한 은혜을 멸시 하느냐?

 

5. 다만 네가 굳어진 마음과 회개치 아니한 마음으로, 자신에 대해 하나님의 진노하심을 쌓아 놓고서, 그의 진노하시는 날을 기다릴 뿐이니, 곧 그의 의로우신 심판을 나타내는 그날이니라.

                                                                     

6.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행한대로 보응하시되,

 

7.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갚으시고,

 

8. 오직 당(黨)을 지어, 진리를 순종치 아니하고, 불의를 좇는 자에게는 노(怒)하심과 분(憤)하심과,                                                                          

9. 환난과 곤고함으로 갚으실 터인데, 악한 일을 행하는 모든 사람에게 하시리니, 먼저 유대 사람에게요, 또한 헬라 사람에게며,

 

10. 오직 선을 행하는 모든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으로 갚으시리니, 먼저 유대 사람에게요, 또한 헬라 사람에게라.

 

11. (대개)  하나님은 외모로 사람을 취하지 아니하시도다.

 

12. 무릇 율법없이 범죄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고, 무릇 율법이 있고 범죄한 자는 율법으로 심판을 받을 것이니,

 

13. 하나님 앞에서 율법을 듣는 자가 의로운 사람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느니라.

 

14. (대개) 율법없는 이방 사람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한즉,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느니라.

 

15. 이에 율법의 일을 나타내되, 저희 마음에 새겨진 것을 나타냄으로,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자기 생각에 대해 옳고 그름을, 그날에 분별하게 되리니,

 

16. 그날은 내 복음을 의지하여,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날이니라.


   유대인과 율법   

17. 유대인이라 칭하는 네가, 율법을 의지하여, 하나님을 자랑하며,

 

18. 이미 율법에 익숙하여, 하나님의 뜻을 알고, 능히 선한 것을 분변하며,

 

19. 또 네가 스스로 믿기를, 소경의 길을 인도하는 자요, 어두운 곳에 있는 자의 빛이요,

 

20. 율법의 지식과 진리의 규모를 가지고 미련한 자를 가르치는 자요, 어린아이의 스승이라 하면서,

 

21. 다른 사람은 가르치고, 너는 스스로 가르치지 못하며, 네가 ‘도적질 하지 말라’ 반포하고, 너는 도적질하며,

 

22. 네가 ‘음란하지 말라’ 말하고, 너는 음란하며, 네가 ‘우상을 미워한다’ 하고, 너는 신전(神殿)의 물건을 도적질 하며, 

 

23. 네가 율법을 자랑하면서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느냐?

 

24. (대개) 기록한 말씀과 같이, ‘하나님의 이름이 너희로 말미암아, 이방 사람 중에서 비방을 받는 도다. ’

 

25. 네가 율법을 행한즉, 할례(割禮)가 유익하고, 만일 율법을 범한즉, 너의 할례가 할례를 받지 아니함이 되나니,

 

26. 그런 고(故)로 할례를 받지 아니한 자가 율법의 의를 지키면, 그 할례를 받지 아니한 것을 할례를 받은 것과 같이 여길 것이 아니냐?

 

27. 또한 본래 할례를 받지 아니한 자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경문(經文)을 알고서 할례를 받고도, 율법을 범하는 너를 판단치 아니하겠느냐? 

               

28. (대개) 외모로 유대인 되는 것이 유대인이 아니요, 외모로 육신에 할례를 받는 것이 (참)할례가 아니라,

 

29. 오직 내면적으로 유대인이 되는 것이 유대인이며, 또한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성령(聖靈)에 있고, 경문(經文)에 있지 아니하는 것이요, 그 칭찬 받음이 사람으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으로 말미암느니라.

 

 

                                                          

 

2()

 

불의(不義)를 회개(悔改)하여 하나님의 공의(公義)의 심판(審判)을 면()하여라

1. 그런 고(故)로 남을 판단(判斷)하는 사람아, 무론(無論) (말할 것도 없이) 누구든지 네가 핑계치 못할 것은, (네가) 남을 판단(判斷)하므로서, 네가 네 죄(罪)를 (스스로) 정죄(定罪)함이니(정죄함과 같으니), (이는) 판단(判斷)하는 네가 같은 일을 행(行)함이니라.

 

2. 이런 일을 행(行)하는 자(者)에게, 하나님께서 진리(眞理)대로 판단(判斷)하시는 줄을 우리가 아는지라.

 

3. 이런 일을 행(行)하는 자(者)를 판단(判斷)하고도, 같음을(똑같이) 행(行)하는 사람아, 네가 능히(能-) 하나님의 판단(判斷)하심을 면(免)할 줄로 생각하느뇨?

 

4. 혹(或) 네가 하나님의 인자(仁慈)하심이, 너를 인도(引導)하여 회개(悔改)케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仁慈)하심과 용납(容納)하심과 길이 참으심의 풍성(豊盛)함(풍성한 은혜)을 멸시(蔑視)하느냐?

 

5. 다만 네가 (강팍하게) 굳어, 회개(悔改)치 아니하는 마음으로 자기(自己)를 위(爲)하여, 하나님의 노(怒)하심을 쌓아, 그의 노(怒)하시는 날을 기다리나니, 곧 그의 의(義)로우신 심판(審判)을 나타내는 그날이니라.

 

6. 하나님께서 각(各) 사람에게 행(行)한대로 보응(報應)하시되,

 

7. 참고 선(善)을 행(行)하여, 영광(榮光)과 존귀(尊貴)와 썩지 아니함을 구(求)하는 자(者)에게는 영생(永生)으로 갚으시고,

 

8. 오직 당(黨)을 지어, 진리(眞理)를 순종(順從)치 아니하고, 불의(不義)를 좇는 자(者)에게는 진노(震怒)하심과 분(憤)하심과,

()
분할 분憤

 

9. 환난(患難)과 곤고(困苦)함으로 갚으실 터인데, 악(惡)한 일을 행(行)하는 모든 사람에게 하시리니, 먼저 유대 사람에게요, 또한 헬라 사람에게며,

()
헬라 Hellas (그리스 Greece)

 

10. 오직 선(善)을 행(行)하는 모든 사람에게는 영광(榮光)과 존귀(尊貴)와 평강(平康)으로 갚으시리니, 먼저 유대 사람에게요, 또한 헬라 사람에게라.

 

11. 대개(大蓋)(무엇보다), 하나님은 외모(外貌)로 사람을 취(取)하지 아니하시도다.

 

12. 무릇 율법(律法)없이 범죄(犯罪)한 자(者)는 또한 율법(律法) 없이 망(亡)하고, 무릇 율법(律法)이 있고 범죄(犯罪)한 자(者)는 율법(律法)으로 심판(審判)을 받을 것이니,

 

13. 하나님 앞에서 율법(律法)을 듣는 자(者)가 의(義)로운 사람이 아니요, 오직 율법(律法)을 행(行)하는 자(者)라야 의(義)롭다 하심을 얻느니라.

 

14. 대개(大蓋)(무엇보다), 율법(律法) 없는 이방(異邦) 사람이 본성(本性)으로 율법(律法)의 일을 행(行)한즉, 이 사람은 율법(律法)이 없어도 자기(自己)가 자기(自己)에게 율법(律法)이 되느니라.

()
이방(異邦) : 다른 민족 ; 유대인이 아닌 민족

 

15. 이에 율법(律法)의 일을(나타내되), 저희 마음에 새긴(새겨진) 것을 나타냄으로, 그 양심(良心)이 증거(證據)가 되어, 자기 생각에(대해) 옳고 그름을, 그날에 분별(分別)하리니(하게 되리니),

 

16. 그날은 내 복음(福音)을(복음에) 의지(依支)하여(근거하여),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의 은밀(隱密)한 것을 심판(審判)하시는 날이니라.

()
의지하여: 근거하여, 따라서, according to

 

(내면의) 유대인이 참 유대인이며 할례(割禮)도 마음에 하여라

17. 유대인(人)이라 칭(稱)하는 네가, 율법(律法)을() 의지(依支)하여(근거하여), 하나님을 자랑하며,

()
유대인 : 유태인 ; 이스라엘 민족 ; Jewish people

 

18. 이미 율법(律法)에 익어(익숙하여), 하나님의 뜻을 알고, 능히(能-) 선(善)한 것을 분변(分辨)하며,

 

19. 또 네가 스스로 믿기를, 소경의 길을 인도(引導)하는 자요, 어두운 곳에 있는 자(者)의 빛이요,

 

20. 율법(律法)의 지식(知識)과 진리(眞理)의 규모(規模)를 가지고, 미련한 자(者)를 가르치는 자(者)요, 어린아이의 스승이라 하면서,

()
규모(規模) :본보기가 될 만한 틀이나 제도, form

 

21. 다른 사람은 가르치고, 너는 스스로 가르치지 못하며, 네가 ‘도적질(盜賊-) 하지 말라.’ 반포(頒布)하고, 너는 도적질(盜賊-)하며,

 

22. 네가 ‘음란(淫亂)하지 말라.’ 말하고, 너는 음란(淫亂)하며, 네가 ‘우상(偶像)을 미워(한다)’ 하고, 너는 당집(堂-) 물건(物件)을 도적질(盜賊-)하며,

()
당(堂)집 : 서낭당, 국사당(國祀堂) 같이 신(神)을 모신다고 우상을 만들어 놓고 숭배하는 곳 ;신전(神殿)
신사神社 -개역改譯한글

 

23. 네가 율법(律法)을 자랑하면서 율법(律法)을 범(犯)함으로, 하나님을 욕(辱)되게 하느냐?

()
욕(辱)되다: 부끄럽고 치욕스럽고 불명예스럽다

 

24. 대개(大蓋)(무엇보다), 기록(記錄)한 말씀과 같이, 하나님의 이름이 너희로 말미암아, 이방(異邦) 사람 중(中)에서 비방(誹謗)을 받는 도다.

 

25. 네가 율법(律法)을 행(行)한즉, 할례(割禮)가 유익(有益)하고, 만일(萬一) 율법(律法)을 범(犯)한즉, 네 할례(割禮)가 할례(割禮)를 받지 아니함이 되나니,

()
벨 할割

 

26. 그런 고(故)로 할례(割禮)를 받지 아니한 자(者)가 율법(律法)의 의(義)를 지키면, 그 할례(割禮)를 받지 아니한 것을 할례(割禮)를 받은 것과 같이 여길 것이 아니냐?

 

27. 또한 본래(本來) 할례(割禮)를 받지 아니한 자(者)가 율법(律法)을 온전히 지키면, 경문(經文)을 알고서 할례(割禮)를 받고도(받았음에도), 율법(律法)을 범(犯)하는 너를 판단(判斷)치 아니하겠느냐?

()
경문(經文)- 성경의 문구(文句)

 

28. 대개(大蓋)(무엇보다), 외모(外貌)로 유대인(人) 되는 것이 유대인(人)이 아니요, 외모(外貌)로 육신(肉身)에 할례(割禮)를 받는 것이 ()할례(割禮)가 아니라,

 

29. 오직 속으로(내면으로) 유대인(人)이 되는 것이 유대인이며, 또한 할례(割禮)는 마음으로 할지니, 신령(神靈)에 있고, 경문(經文)에 있지 아니하는 것이요, 그 칭찬(稱讚) 받음이 사람으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으로 말미암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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