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아브라함의 믿음과 그로 말미암은 약속
1. 그런즉 육신으로 말하면,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 하리요?
2. 만일 아브라함이 행한 바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오직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3.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 믿음을 의로 정하셨나니,
4. 사람이 일을 하면, 그 품삯을 은혜로 여길 것이 아니라, 오직 그에게 빚진 것으로 여길 것이니라.
5. 일을 아니한 자라도, 경건치 아니한 사람을, 의롭다 하시는 이분를 믿으면, 그 믿음을 의로 정하실 것이니,
6. 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정하심을 받는 자는 복이 있다.’ 할 것이, 곧 다윗의 말한 것과 같으니,
7. 가라사대, 불법한 것이 사함을 받고, 그 죄를 가리우심을 얻은 자는 복 있는 자요,
8. 주께서 그 죄를 정죄하지 아니하신 사람은 복 있는 자로다. 하였으니,
9 그런즉 이 복이 할례 받은 자에게 있느냐? 혹 할례 받지 아니한 자에게 있느냐 ? (대개) 우리가 말하기를 아브라함에게는 믿음을 의로 정하셨다 하노라.
10. 그런즉 어떻게 정하셨느냐? 할례 후냐? 할례 전이냐? 할례 후가 아니라, 오직 할례 전이니라.
11. 표를 받은 것은 곧 할례니, 할례를 받지 아니하는 때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그는 할례를 받지 아니하고 모든 믿는 자의 조상이 되어, 그들에게도 의로 정하심을 얻게 하심이요,
12 또한 할례받은 조상이 되었으나, 할례 받은 사람에게뿐 아니라, 오직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할례를 받기 전에 믿은 행적을 좇는 자에게도 되느니라.
13. (대개) 아브라함과 그 자손이 세상을 이를 후사가 되리라’고 언약하신 것이, 법으로 된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된 것이니라.
* 후사: 상속자
14. 만일 율법에 붙은 자가 후사가 되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또한 언약이 폐함이 되느니라.
15. (대개) 율법은 노함을 이루게 하나니, 법이 없으면, 죄범함도 없으리라.
16. 그런 고(故)로 믿음으로 된 것은, 은혜에 붙은 것인데, 그 언약을 아브라함의 모든 자손에게 굳세게 하려 하심이니, 율법에 붙은 자에게 뿐 아니라, 또한 아브라함의 믿음이 있는 자에게도 하나니, 아브라함은 하나님 앞에서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17. 이는 성경에 쓰기를, ‘내가 너를 만국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 믿은바, 하나님은 곧 죽은 자를 살리시고, 없는 것을 있는 것 같이 부르시는 자시니라.
18. 아브라함이 소망이 없는 중에 만국의 조상이 될 것을 바라고 믿었으니, 그 말씀에 ‘너의 자손이 장차 이와 같으리라’ 하심을 인함이라.
19. 아브라함의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여, 백세가 가까우매, 그 몸이 죽은 것 같은 줄을 알고, 또 사라가 단산한 줄도 알되,
20. 의심이 나서, 요동치 아니하고, 하나님의 언약을 바라보며, 믿음에 더욱 견실하여, 하나님께 영화를 돌렸으며,
21. 하나님이 언약 하신 것을, 능히 이루게 하실 줄을, 확실히 알았으니,
22. 그런 고(故)로, 이 믿음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느니라.
23. 성경에 의로 정하셨다 하심은, 아브라함만 위하여 쓴 것이 아니라,
24. 오직 우리도 위함이니, 우리 주 예수를 죽은 가운데 살리신 이분을 믿으면, 의로 정하시리니,
25. 예수는 우리의 범죄함을 인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해 살아나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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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章)
하나님의 약속(約束)을 믿었던, 아브라함의 믿음을 의(義)롭다 하신다.
1. 그런즉 육신(肉身)으로 말하면, 우리 조상(祖上)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 하리요?
2. 만일(萬一) 아브라함이 행(行)한 바로써(행함으로써), 의(義)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오직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3 성경(聖經)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 믿음을 의(義)로 정(定)하셨나니,
주(註) ①성경 : scripture , 그라피γραφή |
4 사람이 일하면, 그 (품)삯을 은혜(恩惠)로 여길 것이 아니라, 오직 그에게 빚진 것으로 여길 것이니라.
5. 일을 아니한 자(者)라도, 경건(敬虔)치 아니한 사람을, 의(義)롭다 하시는 이(분)를 믿으면, 그 믿음을 의(義)로 정(定)하실 것이니,
6. 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義)로 정(定)하심을 받는 자(者)는 복(福)이 있다’ 할 것이, (곧) 다윗의 말한 것과 같으니,
7. 가라사대, ‘불법(不法)한 것이 사(赦)함을 받고, 그 죄(罪)를 가리우심을 얻은 자(者)는 복(福) 있는 자(者)요,’
8. ‘주(主)께서 그 죄(罪)를 정죄(定罪)하지 아니하신 사람은 복(福) 있는 자(者)로다.’ 하였으니,
9 그런즉 이 복(福)이 할례(割禮) 받은 자(者)에게나 (있는 것이뇨?) 혹(或) 할례(割禮) 받지 아니한 자(者)에게나 있느뇨?(있는 것이뇨?) 대개(大蓋)(무엇보다) 우리가 말하기를 ‘아브라함에게는 믿음을 의(義)로 정(定)하셨다.’ 하노라.
10. 그런즉 어떻게 정(定)하셨느뇨? 할례(割禮) 후(後)냐? 할례(割禮) 전(前)이냐? 할례(割禮) 후(後)가 아니라, 오직 할례(割禮) 전(前)이니라.
11. 표(票)를 받은 것은 곧 할례(割禮)니, 할례(割禮)를 받지 아니하는 때에, 믿음으로 된 의(義)를 인(印)친 것이니, 그는 할례(割禮)를 받지 아니하고 모든 믿는 자의 조상(祖上)이 되어, 그들에게도 의(義)로 정(定)하심을 얻게 하심이요,
12 또한 할례(割禮)받은 조상(祖上)이 되었으나, 할례(割禮)받은 사람에게뿐 아니라, 오직 우리 조상(祖上) 아브라함이 할례(割禮)를 받기 전(前)에 믿은 행적(行蹟)을 좇는 자(者)에게도 되느니라.
13. 대개(大蓋)(무엇보다) ‘아브라함과 그 자손(子孫)이 세상(世上)을 이를 후사(後嗣)(상속자)가 되리라’고 언약(言約)하신 것이, 법(法)으로 된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義)로 된 것이니라.
주(註) ①후사後嗣: 대代를 잇는 자녀 |
14. 만일(萬一) 율법(律法)에 붙은(속한) 자(者)가 후사(後嗣)가 되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또한 언약(言約)이 폐(廢)함이 되느니라.
15. 대개(大蓋)(무엇보다), 율법(律法)이(은) 노(怒)함을 이루게 하나니, 법(法)이 없으면, 범(犯)함도 없으리라.
16. 그런 고(故)로 믿음으로 된 것은, 은혜(恩惠)에 붙은(속한) 것인데, 그 언약(言約)을 아브라함의 모든 자손(子孫)에게 굳게(견고케)하려 하심이니, 율법(律法)에 붙은(속한) 자(者)에게 뿐 아니라, 또한 아브라함의 믿음이 있는 자(者)에게도 하나니, 아브라함은 하나님 앞에서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祖上)이라.
17. 이는 경(經)(성경)에 쓰기를, ‘내가 너를 만국(萬國)의 조상(祖上)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 믿은바, 하나님은 곧 죽은 자(者)를 살리시고, 없는 것을 있는 것 같이 부르시는 자(者)시니라.
18. 아브라함이 소망(所望)이 없는 중(中)에 만국(萬國)의 조상(祖上)이 될 것을 바라고 믿었으니, 그 말씀에 ‘너의 자손(子孫)이 장차(將次) 이(와) 같으리라.’ 하심을 인(因)함이라.
19. 아브라함의 믿음이 약(弱)하여지지 아니하여, 백세(百歲)가 가까우매, 그 몸
이 죽은 것 같은 줄을 알고, 사라의(사라가) 단산(斷産)한 줄도
주(註) ①단산(斷産):아이를 낳던 여자가 아이를 못 낳게 됨 |
20. 알되, 의심(疑心)이 나서, 요동(搖動)치 아니하고, 하나님의 언약(言約)을 바라보며, 믿음에 더욱 견실(堅實)하여, 하나님께 영화(榮華)를 돌렸으며,
21. 하나님이 언약(言約)하신 것을, 능히(能-) 이루게 하실 줄을, 확실히(確實-) 알았으니,
22. 그런 고(故)로, 이 믿음을 그에게 의(義)로 정(定)하셨느니라.
우리 주(主) 예수를 죽은 자(者)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믿는 믿음을 의(義)롭다 하신다.
23. (성)경(經)에 의(義)로 정(定)하셨다 하심은, 아브라함만 위(爲)하여 쓴 것이 아니라,
24. 오직 우리도 위(爲)함이니, 우리 주(主) 예수를 죽은 가운데 살리신 이(분)를 믿으면, 의(義)로 정(定)하시리니,
25. 예수는 우리의 범죄(犯罪)함을 인(因)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義)롭다 하심을 위(爲)하여’ 살아나셨느니라.